일상 / / 2022. 10. 29. 09:47

면세점 술 주류 한도 초과시 벌금 부과 주의사항 총정리

반응형

2022년 9월 6일부터 대한민국 관세법이 개정되었다. 새롭게 개정된 관세법에 따라서 공항 면세점 주류 구매 시 잘 모르고 있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. 혜택을 받기 위해서 어떻게 개정되었고,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자.

목차

     

    면세점-주류-구매한도
    면세점-주류-구매한도

     

     

    면세점 이용 시 주의사항.

    해외여행 갈 때면 항상 설레는 마음도 잠시 공항 검색대 앞에선 긴장감이 맴돌곤 한다. 혹시라도 내 가방 속에 무기나 마약 같은 게 들어있으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 때문이다. 물론 그런 일은 거의 없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매번 신경 쓰인다. 그리고 또 하나 나를 당황스럽게 만드는 건 바로 술 반입 기준이다. 우리나라 국민들은 출입국 시 면세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품목 및 수량 제한이 있다. 이를 초과하면 세금을 내야 하는데 대략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자.

     

    법에 걸리지않는 면세점 이용방법.

    해외여행 시 빠질 수 없는 즐거움 바로 면세점 쇼핑이다. 한국에서는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외국에서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출국할 때마다 매번 이용하곤 한다. 하지만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법한 일이 있는데 바로 면세점에서의 주류 구매다. 국내와는 다르게 외국 면세점에서는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쉽게 신분증만 제시하면 별다른 확인 절차 없이 자유롭게 주류를 구매할 수 있다. 게다가 3병이라는 넉넉한 수량 제한도 있어 마음 놓고 사곤 했다.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엄연히 불법이고 처벌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? 나는 당연히 몰랐고 법 또한 제대로 명시되어 있지 않아 지금껏 잘못 행동하며 살아왔다.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합법적으로 안전하게 주류를 구매할 수 있을까? 궁금하다면 내 글을 주목하길 바란다.

     

    구매한도와 면세한도.

    공항-면세점
    공항-면세점

    면세점에서의 구매한도와 면세한도는 다르다. 구매한도는 2022년 폐지되었다. 따라서 면세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한도가 없다는 뜻이다. 하지만 면세한도는 다르다. 면세점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한 면세는 2022년 9월 6일 개정되어 800$까지만 가능하다. 한 사람이 2,000$ 가격의 가방을 샀다고 가정해보자. 하지만 2,000$에서 세금에 면제되는 건 800$ 뿐이다. 추가로 나온 금액에 관해서는 자진신고를 해야 한다. 구매한도와 면세한도의 뜻을 잘 구분하고 면세점 이용에 있어서 착오가 없길 바란다.

     

     

    2022년부터 새롭게 개정된 관세법.

    우선 2022년 9월 6일부터 관세법이 개정되었다. 개정된 관세법은 해외여행 면세한도가 기존 600$에서 800$로 상향되었다. 뿐만 아니라 주류 구매도 변경되었다. 기존 1인 1병에서 1인 2병까지 구매 가능하다. 하지만 담배와 향수는 기존 한도가 유지되었다. 담배는 1인 200개비, 향수는 60ml까지 별도로 관세를 면제해준다.

    면세점 주류 구매 시 유의사항.

    면세-주류
    면세-주류

    따라서 우리나라 관세법상 현재 1인당 휴대 반입 허용량은 총 400달러 이하 1인 2병까지 구입할 수 있으며 총 합 2L까지 허용된다. 만약 이를 초과하여 구입했다면 자진 신고해야 한다. 만약 초과된 금액만큼 자진 신고한다면 30%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. 그렇지 않으면 가산세 40% 및 2회 이상 적발 시 60%의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. 그리고 또 하나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다. 바로 미성년자 여부인데 성인이더라도 주민등록증 미발급자는 여권이나 운전면허증으로만 나이를 증명할 수 있다. 따라서 반드시 지참하도록 하자. 마지막으로 기내 반입은 절대 불가하다는 점 명심하자.

     

    반응형
  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  • 페이스북 공유
  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